분당 대광사


대한불교 천태종 대광사

동양 최대 미륵대불 도량
천태종 역사

분당 대광사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는 삼대지표를 통해 중생구제를 실현하고자 천태종을 중창하셨습니다.
상월원각대조사님은 삼대지표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불교의 대중화와 생활화를 핵심으로 하는 종헌을 선포하셨습니다.

상월원각 대조사님의 법명(法名)은 상월(上月), 법호(法號)는 원각(圓覺)이십니다. 1911년 음력 11월 28일 강원도 삼척군 노곡면 상마읍리 봉촌마을에서 밀양 박씨가문 밀성대군의 후예로 태어나셨습니다. 속명이 준동(準東)이었던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 총명함과 진지함을 지녔던 대조사님께서는 인연의 도래와 함께 큰 뜻을 품으시고 15세가 되던 봄에 출가를 결심하시게 됩니다. 출가 이후 국내외의 여러 사원을 방문하고 용맹정진 하시던 중에 관세음보살을 친견하시고, 그 자리에 구인사를 창립하셨습니다.

구인사를 세우고 여러 제자들과 수행하시던 1951년 음력 12월 28일, 마침내 대조사는 큰 깨달음을 얻으십니다. 대도(大道)를 이루신 이후, 대조사님은 수많은 업적을 남기셨습니다. 이는 오랜 세월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었지만 결국은 새로운 불교운동의 일환으로서 귀결되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불교운동의 목적은 수많은 중생들을 교화하고 구제하는 것으로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의 보살 정신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오래전 중국의 천태지자대사께서 천태법화의 일승(一乘)의 진리를 천명하셨듯이, 고려의 의천 대각국사께서 수많은 종파를 원만히 통합하셨듯이,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도 삼대지표를 통해 중생구제를 실현하고자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역사 속에서 이어진 오랜 사명을 다시금 되살려 고귀하고 참다운 정신을 계승하도록 천태종을 중창하셨습니다. 대한불교 천태종의 중창은 종파를 넘어 한국 불교사의 한 획을 그은 중대한 사건입니다. 오래도록 단절되어 왔던 한국 천태종의 전통을 이은 대한불교 천태종은 대조사님의 지도 아래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천태의 사상과 역사, 신앙 수행에 적절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그 후, 상월원각대조사님은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의 새로운 불교운동을 전개하셨습니다. 천태종의 삼대지표는 대조사님이 추구하신 불교의 모습과 정신을 담아 구체적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대조사는 삼대지표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한국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생활법도와 현대 생활과 조화를 이루는 계율을 확립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역사성을 바탕으로 종단의 지표와 강령을 제정하고, 불교의 대중화와 생활화를 핵심으로 하는 종헌을 선포하셨습니다. 중생교화를 위해 천태종을 이 땅에 다시 꽃피우신 상월원각대조사님은 1974년 음력 4월 27일 열반에 드셨지만, 대조사님은 자비롭고 거룩한 스승으로서 우리의 마음속에 영원히 살아계실 것 입니다.


대한불교천태종 대광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85번길 30

TEL. 031-715-3000FAX. 031-715-3409 E-MAIL. daegwangsa3@gmail.com

계좌번호 : 031-715-3001 / 기업은행 / 대한불교천태종 대광사

Copyright ⓒ 2020 Daegwang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