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대광사


대한불교 천태종 대광사

동양 최대 미륵대불 도량
주지스님 인사말

분당 대광사

꿈은 이루어진다.


2002년 월드컵 4강신화를 일궈내는 슬로건이자 온국민을 하나로 단합케하는 구호였었지요. 이 말이 어찌 월드컵에만 해당되는 구호일까요. 일찍이 전설적 록그룹 비틀즈의 멤버였던 존레논은 혼자서 꾸는 꿈은 꿈이지만 여럿이 함께 꾸면 현실이 된다는 말을 했지요. 즉 꿈은 공동체의 가치임을 역설한 것이지요.

불교 역사를 살펴봐도 민초들의 삶이 어려울 때면 어김없이 미륵신앙이 출현해 미래를 향한 구원의 희망을 품고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하곤 했지요. 그러한 그들의 미륵 신앙의 옳고 그름을 떠나 미륵부처님은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예경되었던 것이겠지요.

 

우리 대광사는 종단 유일의 미륵부처님을 봉안해 모신 곳 입니다. 이는 대광사가 매우 의미 있는 종단 내 사찰임을 의미합니다. 일찍이 구인사를 창건하시고 종단을 중창하시어 새 불교 운동을 일으키신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는 종단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신 삼대 지표에서 인간 즉 불타의 대중불교와 생활 즉 불법의 생활불교를 그리고 사회 즉 승가의 애국불교를 지향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대조사님께서는 지상 불국건설을 부촉하셨습니다. 지상불국건설! 이 얼마나 가슴 벅찬 말씀입니까?

이를 위해 대조사님께서는 사회 즉 승가의 완성을 위해 실천 신앙을 강조하신 것이죠. 그 중심에 바로 우리 대광사가 있는 것입니다. 미륵신앙의 표본이 되는 미륵삼부경을 살펴보면 한결같이 일체중생들이 각자의 불성을 개현하여 인과를 믿어 다툼이 없는 세상에 출현하신다고 설하고 계십니다. 이는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 종도들에게 부촉하신 삼대지표의 성실한 실천을 통한 지상불국 실현이 미륵부처님께서 이사바에 나투시는 일대사인연이 될것입니다.

이제 우리 대광사는 이와 같은 소중한 인연에 감사하며 정진하고 전법하여 지상 불국건설의 선봉에서야겠습니다. 대광사 미륵보전의 동양 최대 미륵부처님의 사자후가 불곡산 자락에 역력합니다.

각자 각자의 마음이 청정하면 어디서나 흰 연꽃 피어나리라.
성불하십시요!


대광사 주지 경 혜 합장

대한불교천태종 대광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185번길 30

TEL. 031-715-3000FAX. 031-715-3409 E-MAIL. daegwangsa3@gmail.com

계좌번호 : 031-715-3001 / 기업은행 / 대한불교천태종 대광사

Copyright ⓒ 2020 Daegwangsa. All Rights Reserved.